경제공부 합시다 ٩( *˙0˙*)۶

클라우드 사업 1인자 아마존, 투자할만한가?

_sammy 2024. 9. 23. 06:26
반응형

 

클라우드 산업이 발전하고 있다고 들었다. 꽤 오랫동안 투자를 망설였는데 조금 더 정확한 고민을 위해 정보를 찾아보기로. 일단 클라우드 시장의 대장주는 AWS, Amazon Web Service (아마존), Azure (마이크로소프트), Google Clould Platform, GCP (구글) 정도로 위 세 회사에서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가져가는 독과점 시장 형태이다. 아마존이 아직 선두를 달리고 있긴 하지만 지난 해의 점유율과 비교해보았을 때, 마이크로소프트가 급격히 성장하며 점유율을 뺏기고 있는 추세. 여전히 연간 21%의 성장률을 보이며 강하게 성장하는 산업으로, 산업 자체에는 투자해볼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과연 3사 중 어느 곳이 1위가 될 것인가?

 

 

이번에는 아마존의 매출총이익률 (gross profit margin ratio)을 살펴보았다. 물론 아마존은 클라우드 사업만 하는 회사는 아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클라우드 사업을 앞으로도 잘해나갈지 알수는 없겠지만 전보다 매출총이익률이 많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 20% 미만의 비율로 파워가 강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듯.

 

 

아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총이익률. 거의 70%에 달하는 수준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고객을 대하는 태도를 보았을 때 마음에 들지 않는 면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참 돈을 잘 버는 회사라는 건 부정할 수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다른 사업 분야가 모두 섞여있어 이것만으로 클라우드 사업 부문을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마진이 많이 남는다는 것은 클라우드 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많다는 뜻이기도 하니까. 확실히 아마존에게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알파벳의 매출총이익률도 찾아보았다. 58.10%. 마이크로소프트만큼은 아니지만 보통 30%~40%의 매출총이익률만 되어도 좋다고 하니 60% 다다르는 매출총이익률은 아주 좋은 수준임에 틀림없다. 

 

 

찾아보니 마이크로소프트는 얼마 전, 우리나라의 기업 KT와 손잡으면서 향후 5년동안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을 약속받기도 했다는데... 솔직히 KT의 이익이나 비중 확대는 관심 없고 국내 민간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 이용 비중에서 마소의 비중을 늘리려는 심산이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진짜 장사 잘해. 찾아볼수록 아마존이 아닌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해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니 근데, 차라리 우리나라 회사인 네이버 클라우드랑 손잡아야지. 왜 마소야? 우리나라에서 나온 데이터 정보들이 흘러가는 곳이 외국 회사라니. 불안한 마음이 든다.)

 

클라우드 산업 투자를 어디에 할 것인지는 조금 더 생각을 해보자.

 

반응형